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비문증의 원인과 증상, 비문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allroundinfo 2024. 8. 13.
반응형

노화현상의 하나로 알려진 비문증은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날파리증으로도 불립니다. 최근 들어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비문증의 원인과 증상, 비문증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문증-이유와-해결
비문증-이유와-해결

 

 

1) 비문증의 원인

사람의 안구 75%를 차지하는 유리체는 젤리 같은 물질이 내부를 채우고 있고, 나이가 들면서 이 유리체와 눈의 뒷부분인 망막이 서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노화에 따른 유리체의 변형과 수축으로 안에 들어있던 단백질들이 뭉쳐서 덩어리가 생기고, 이 덩어리들이 눈을 깨끗하지 못하고 흐린 상태로 만들면서 점이나 파리가 떠다니는 것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대게 고령층에서 발생하지만 근시가 심하거나 눈에 상처가 있는 경우, 눈 속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나이에 상관없이 비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백내장 수술이나 당뇨, 고혈압 등으로 인해 비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비문증의 증상

눈앞에 날파리나 검은 점, 아지랑이, 작은 벌레, 선 등이 떠다니는데 특히 밝은 배경에서 더욱 뚜렷하게 느껴집니다.

 

손으로 잡으려고 해 봐도 잡히지 않으며, 내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비문증은 한 번 생기게 되면 증상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흐린 위치와 모양이 바뀌면서 증상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간혹 사람에 따라 자연치유되기도 합니다.

 

비문증-자가치료와-완치

 

 

3) 비문증의 검사 및 치료방법

물체를 보는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안과에서는 눈검사와 안저검사를 통하여 비문증 해당 여부를 판단합니다.

 

눈 검사는 확대경이나 현미경을 사용해 유리체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저검사는 동공이 확장된 상태에서 촬영하여 유리체의 변형 정도를 확인합니다.

 

비문증은 시력을 저하시키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거나 검은 점이 보이는 현상을 무시하라는 권유를 받습니다.

 

하지만 검은 점이나 날파리의 개수가 늘어난다거나 눈앞을 무엇인가가 가리는 듯한 증상이 느껴지면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다만 각 치료 방법은 출혈이나 감염 등의 합병증과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의 치료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레이저 치료 - 레이저를 이용해 유리체 내의 부유물질을 파괴
- 눈 속은 연약하고 중요한 망막과 유리체가 있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 필요
유리체 절제술 - 유리체를 제거하고 생리식염수로 대체하는 수술로, 매우 심한 경우에만 시행하며 고위험 수술
약물치료 - 일부 항산화제가 포함된 약물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효과는 개인차 발생

 

 

4) 비문증에 좋은 음식

비문증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거나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유리체 건강을 돕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비문증의 원인이 되는 부유물에 브로멜라인이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 때문이지만, 현재 브로멜라인이 눈의 유리체까지 도달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적은 없습니다.

 

다만 비문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의료진들도 해당 증상에 익숙해지기를 요청하기 때문에 유리체의 변성을 늦추기 위한 노력 측면에서 브로멜라인과 멜라뷰가 포함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파인애플 외에도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오메가-3이 함유된 생선 등이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하여 눈 건강을 관리하여 밝고 건강한 시력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